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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요한복음 8장 32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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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호수아 : 새 세대의 지휘관(민27장-36장)

제2차 인구조사는 옛세대의 종말을 고함과 동시에 새 세대의 이스라엘이 탄생되었으므로 옛 사람은 광야에서 철저하게 단절되고 오직 새 사람만 약속의 땅에 들어간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말 속에는 또 다른 깊은 의미가 포함되어 있는데 그것은 곧 민26:52-56에서 나타납니다. 이스라엘 백성을  다시 계수하여 새 이스라엘이 된 것은 약속의 땅에서 기업을 나누어 주기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새  이스라엘로 계수된 사람들에게는 약속의 땅에서 누릴 기업이 주어지도록 하나님께서 명령하셨던 것입니다.

  이것은 곧 우리가 새사람을 입어 새로운 피조물이 된다면 하나님의 나라에서 영원한 기업을 누리게 될 것을 예표한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뜻에서 27:1-11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갑자기 슬로브핫의 다섯 딸이 '우리에게도 기업을 주소서'라고 요구하고 나오는 것은 새 이스라엘의 백성된 자로서는 당연히 요구할만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들의 소원대로 기업을 분배하도록 명령하셨고 놀랍게도 민수기 마지막 장에서 자세하게 그 성취를  기록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것을 보아 제 2차인구조사의 의미는 첫째 옛 세대의 죽음과 새 세대의 탄생을 뜻하기 위함이고, 둘째 새 세대에게는 하나님의 약속의 기업이 분배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인 것입니다.

  하나님은 제 1차 인구조사에서 가나안 땅을 장차 정복해 나갈 하나님의 군대로서 이스라엘을 정비하셨습니다.  그리고 제2차 인구조사를 통해 옛성품을 완전히 벗어버리고 오직 새사람을 입은 군대만이 하나님이 행하실 거룩한 전투에 참여할 수 있고 그런 연후에야 기업(전투의 승리에 따른 전승 물자)을 받게 될 것을 말씀하시고 있는 것입니다. 그 결과 이제 이스라엘은 새로운 군대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새로운 지도자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모세에게 명하여 여호수아를 새 시대의 지휘관으로 삼도록 하셨습니다.

  이렇게 함으로 새롭게 군대가 조직되고 새로운 지휘관이 세워졌습니다. 그 군대의 계수는 놀랍게도 계수함을  받은 603,550명(1:46,2:32)과 거의 다를바 없는 601,730명(26:51)이라는 점을 보아서도 갱신된 새로운 군대나 옛 군대가 숫적으로 큰 차이가 없음을 보아 만일 옛 군대가  하나님의 말씀에 온전히 순종했다면 지금 가나안에 들어갈 새 군대와 그 숫자에 있어서 별차이가 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옛 세대의 원망처럼 그들이 보기에도 메뚜기 같은 정도로 빈약한  군대라서 가나안을 정복하지 못했던 것이 아니라 그들이 얼마만큼 하나님을 의지하느냐에 따라 가나안을 정복하기도 하고, 하지 못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보아 광야 40년은 순전히  옛사람들을 죽이고 새사람을 세우기 위한 하나님의 숨은 계획이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록 새롭게 세워진 군대일지라도 하나님은 그들을 성결 하게 하도록 또 다시 율례를 명하시고 있음에 대하여 주목을 해야 합니다.
  
  먼저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드릴 제사에 대하여 재차 언급하시며 안식과 월삭 및 유월절 그리고 여러 절기에 대하여 이스라엘이 지킬 규례를 선포하십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미디안을 철저하게 궤멸시키도록 모세에게 명령하고 계십니다(31장). 왜 갑자기 하나님께서 미디안을 쳐서 궤멸시키라고 하시는지는 위의 맥락과 연결지어 생각하면 알 수 있게 됩니다. 이스라엘에게는 결코  부정한 것이 있어서는 안되기 때문입니다. 25장을 보게되면 좀 더 명확해질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싯딤에  머물러 있을 때 미디안 여인들과 이스라엘 백성들 간에 성적으로 문란해졌고 그 결과 2만 4천명이 죽임을 당하게 되었던 일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미디안을   철저하게 치도록 명령하셨던 것입니다(25:16-18).

  미디안을 철저히 궤멸시킨 이스라엘 군대에게 대하여 하나님은 또 다시 이스라엘 백성들의 성결을 요구하고 계십니다(31:13-24). 이렇게 함으로써 하나님의 군대는 그 숫자나 전력에 따라 강해지고 전쟁에 승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앞에서 얼마나 자신들을 정결케 하고 하나님을 의지하느냐에 따라 전쟁의 승패가 좌우됨을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가 이 세상에서 살아갈 동안 우리는 수없는 싸움을 치루어야 합니다. 그때마다 우리의 전력과 능력으로 싸움을 치루어 나아간다면 처음 몇 번은 승리할지 모르나 결국은 완전히 패배하고 말 것입니다. 우리가 싸울 싸움은 인간들의 문제에 얽힌 싸움이 아니라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엡 6:11-12)에게 대한 싸움이기 때문입니다. 즉, 우리의 싸움은 마귀와의 싸움인 것 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보다 월등히 힘과 능력에 뛰어난 사단과 싸우기 위해서는 먼저 철저하게 우리가 하나님의 권능과 지혜로 무장되어 있지 않으면 안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어야 한다고 권면하고 있는 것입니다(엡 6:13).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는다는 것은 우리가 전폭적으로 하나님께 의탁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우리의 싸움은 영적인 싸움이기 때문에 먼저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성결하게 하고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하여야 함을 우리는 미디안과의 싸움에서 찾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33장에서도 하나님은 모든 죄악을 버려야 할 것을 거듭 강조하고 계심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말씀은 모든 광야 여정을 끝내고 주신 말씀이기 때문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먼저 33장은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와 어떤 경로를 통해 40년간 광야여행을 마치고 마침내 여리고 맞은 편 모압 평지에 이르게 되었는지를 약술하고 있습니다.

  비록 이렇게 긴 여정이었으나 그들이 하나님을 전폭적으로 의지하였더면 너무 쉽게 끝났을 여행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너무나 원망하는 불신앙의 연속의 여행을 했었을 뿐입니다. 그 여정 한곳 마다 불순종의 이정표가 쓰여져 있음을 상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처럼 모든 여정이 끝나자 하나님은 모세에게 말씀하십니다.

"......너희가 요단을 건너 가나안 땅에 들어가거든 그 땅 거민을 너희 앞에서 다 몰아내고 그 새긴 석상을 부어 만든 우상을 다 파멸하며 산당을 훼파하고......너희가 만일 그 땅 거민을 너희 앞에서 몰아내지 아니하면 너희의 남겨둔 자가 너희의 눈에 가시와 너희 옆구리에 찌르는 것이 되어 너희 거하는 땅에서 너희를 괴롭게 할 것이요 나는 그들에게 행하기로 생각한 것을 너희에게 행하리라"(33:50-56)

  이것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어떻게 살아야 할것을 단적으로 가르쳐주는 말씀이 아닐 수  없습니다. 새사람이 된 성도들의 모습 또한 이것이어야 합니다. 새 이스라엘에게는 결코 부정된 모습이 남아 있어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 말씀 속에는 놀라운 약속이 숨겨져 있음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곧 기업을 주시겠다는 약속이 그것입니다.

  "......내가 그 땅을 너희 산업으로 너희에게 주었음이라......너희 열조의 지파를 따라 기업을 얻을 것이니라"(33:53-54)

  하나님은 그 기업을 나눌 영토를 정확하게 34장에서  제시해 주십니다. 그리고 그 기업은 결코 사거나 팔지 못하도록 하십니다. 왜냐하면 그 땅은 여호와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이스라엘 각 지파에게 주어진 기업은 결코 시간이 흐른다 하더라도 타인에게 매매되지 않았습니다. 그 기업은 그 지파에게 영영히 속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이로써 새로운 이스라엘 군대의 조직이 완료되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지도자로서 여호수아가 세워졌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삶의 모습이 하나님 앞에서 정결하고 하나님을 의지해야 할 것과 하나님께서 영원한 기업 을 약속의 땅에서 주실 것임을 확고하게 함으로써 민수기는 막을 내리고 있습니다.

  신명기를 앞두고

  신명기의 배경은 불순종의 세대가 어떻게 되는지를 철저히 경험한 새로운 이스라엘 세대와, 가나안 정복을 눈 앞에 두고 제 1세대의 마지막 사람이라고 볼 수 있는 모세가 새로운 이스라엘을 여호수아의 지도 아래 가나안 정복을 내다보면서 마지막으로 행하는 고별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호수아 24장 역시 여호수아의 고별사가 있게 되고,   사무엘 역시, 예수 그리스도도 요한복음 마지막 부근에서  고별사를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모세는 자신의 죽음을 앞두고 이스라엘의 가장 중요한 사건 내용을 유언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가장 강조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라 너희 생존, 생명이 어디에 달려 있느냐 하나님 말씀에 달려있다"입니다. 그런데 신명기 31:32에서 흥미로운 점은 모세의 증거의 노래를 지어 부르라 했는데 그 내용은 오히려 "이제까지 너희 생명이 하나님의 말씀지킴에 있다"고 그렇게 당부를 하면서도 32장에서는 "너희는 아무리 노력해도 너희는 끝내 하나님을 배역하다가 심판 당하리라"는 이스라엘에 대한 예언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의 의미는 구약제도 자체가 갖고 있는 불완전성을 암시하고 있는 것이며 또한 아직까지는 구약은 더 완전한 모습을 기다려야 함을 암시합니다. 이 장의 의미가  구체적으로 드러난 것이 선지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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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호수아 : 새 세대의 지휘관(민27장-36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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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 12정탐군 : 옛 세대의 죽음(민 13장 - 26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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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 인구조사 : 하나님의 군대조직(민1장 - 1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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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 레위기 : 하나님 중심의 생활(레위기 1장 -27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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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 성막:하나님의임재(출애굽기35장-40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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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언약의 중보자(출애굽기32장-34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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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광야생활 : 하나님의 보호(출애굽기15장22절-17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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