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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교회 핵심 목적은 하나님 나라를 소망하고 그 분 안에 거하기를 갈망하고 찾아가는 교회가 되어가는 것을 목적를 두고 있습니다.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함이니라.(엡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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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홍해: 완벽한 승리(출애굽기14장-15장21절)

이스라엘이 애굽을 떠나자 애굽은 완전히 패망하고 말았습니다. 하나님은 “내가 너를 세웠음은 나의 능력을 네게 보이고 내 이름이 온 천하에 전파되게 하려 하였음이라”(9:16)고 하신 것처럼 과연 그의 이름을 온 천하에 떨치시고 그의 백성을 인도해 내셨던 것입니다. 뿐만아니라 다시는 이스라엘이 애굽을 바라보지 못하도록 완전히 멸망시켜서 다시는 일어서지 못하도록 하셨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이스라엘 백성에겐 여전히 죄의 본성이 남아있음을 하나님은 아시고 계셨읍니다. 그래서 그들이 애굽으로 돌아가지 못하도록 가까운 길을 택하지 않고 홍해길로 인도하셨습니다(13:17).

이스라엘을 인도해낸 모세는 요셉의 유언에 따라 요셉의 해골을 가지고 나왔습니다(창50장 참고). 이로써 남겨 놓았던 소망이 성취 되어짐을 암시 해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그의 백성을 인도하시되 끝까지 그의 신실한 언약에 따라 행하시고 계심이 이곳에서 잘 나타나고 있습니다(13:19).

특히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이스라엘을 백성을 인도하시는 것은 역시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것은 첫째, 약속을 충실히 수행하시는 언약의 하나님인 것을 나타내는 증표이며, 둘째 하나님과 이스라엘과의 긴밀한 관계 즉 연합을 의미하며, 셋째 하나님이 늘 그들과 함께 계심 즉 그들을 친히 다스리고 있음을 상징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구름기둥과 불기둥이 언급되고 있는 한 언제나 우리는 이상의 의미를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합니다.

얼마후 바로는 그의 모든 군대를 이끌고 이스라엘의 뒤를 쫓아왔습니다. 이미 그 기력이 다 쇠하여 버린 애굽이 이만한 군대를 동원한 것은 최후의 발악이라고 하겠습니다. 이것은 마치 십자가에서 철저하게 패배한 사단이 끝날이 가까와 올 때 최후의 발악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처럼 미련하게 사단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매달면 자기가 승리할 줄 알았던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가장 지혜로운 자를 가장 부끄럽게 만드시는 분이십니다. 사단의 지혜는 전도의 미련한 것도 막아낼 수 없을 정도로 하나님은  사단을 잘알고 계신 것입니다.

바로가 뒤따라오자 하나님은 즉시 이스라엘 백성을 홍해 바닷가에 진을 치게 하셨습니다(14:2). 이것은 손자병법이나 제갈공명도 흉내 낼 수 없는 전략이었습니다. 이스라엘은 그러나 심히 나약한 존재들이었습니다. 이미 쇠약해질대로 쇠약해진 애굽의 병거를 보고 간담이 서늘해졌습니다. 그들의 원망은 마치 오늘날 우리들이 가끔 지껄이는 실없는 소리와 똑같습니다. 이미 십자가에서 그리스도가 승리하신 것을 보고서도 우리는 아직도 사단에게 얽매여 있다고 착각하기도 하며 아직도 육신의 기쁨을 잊지 못하는 우리의 모습이 바로 그들의 모습입니다.

“너희는 두려워 말고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오늘날 너희를 위하여 행사하시는 구원을 보라...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니 너희는 가만히 있을찌니라”(14:13-14).

모세의 목소리가 힘차게 울려퍼집니다. 이미 우리도 수없이 체험을 했고 모든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룰줄 (롬8:28)익히 알고 있습니다. 그래도 우리는 원망을 할 때가 얼마나 많이 있습니까?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그러나 위로를 얻으십시오. 그것이 죄의 본성을 가진 인간인 것을 어찌하겠습니까? 오직 우리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손길만을 바라는 것이 참 소망이요, 진정한 신앙인 것입니다.

이제부터 하나님이 싸우시도록 우리는 가만히 비켜 서있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과연 하나님은 대단한 분이십니다. 밤새도록 구름기둥으로 애굽진과 이스라엘 사이에 서시니 저쪽은 구름과 흑암 때문에 꼼짝을 못하게 하시고 이스라엘 진영은 오히려 광명하게 하시니 말입니다(14:20).
그러한 가운데 큰 동풍을 밤새도록 불게 하시어 물이 갈라져 마른 땅으로 만드시고 이스라엘을 건너게 하셨습니다. 그 뒤를 이러 애굽 병거들이 뛰어 들어옵니다. “새벽에 여호와께서 불기둥, 구름기둥 가운데서 애굽군대를 보시고 그 군대를 어지럽게 하시며...여호와가 그들을 위하여 싸워 애굽사람들을 치는도다”(14:24-25). 즉시 여호와는 애굽군대 위로 바닷물이 예전처럼 흐르게 하시니 “물이 다시 흘러 병거들과 기병들을 덮되 그들의 뒤를 쫓아 바다에 들어간 바로의 군대를 다덮고 하나도 남기지 아니하였더라”(14:28). 이같은 용병술은 지금까지 그 어떤 지휘관도 행하지 못했고 상상도 못했던 작전이었습니다.

홍해를 건넜다는 것은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이스라엘이 구원받은 것으로 만족할지 모르지만 그뒤에 숨겨진 또다른 의미가 있음을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첫째는 애굽군대가 특별 병거(왕의 친위대)까지 동원하여 온 것은 이스라엘을 다시 잡아 노예로 삼고자 함이었습니다(14:5). 그러나 하나님은 이들을 깡그리 부숴버림으로써 다시는 이스라엘을 노예로 삼을 세력을 없애 버렸습니다. 그러므로 이제는 절대로 노예의 신분으로 떨어질 염려가 없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가 다시는 죄의 종이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둘째로 홍해사건을 유월절과 나누어서 생각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홍해사건과 유월절은 하나의 사건입니다. 쉽게 말하면 유월절이 하나님께서 애굽을 완전히 패망시킨 기념비 였다면 홍해 사건은 패망한 애굽을 철저하게 진멸시키는 싸움의 승리였습니다. 즉 이것은 어디까지나 하나님과 하나님을 대적하는 사단과의 싸움이며 유월절에서 완전하게 승리하신 하나님께서는 홍해에서 다시는 사단의 세력이 재기할 수 없도록 철저하게 쳐부수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 완벽한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세째로 바다는 옛부터 죽음을 상징해 왔습니다. 하나님은 죽음을 가르시고 죽음 직전에 있던 이스라엘을 죽음에서 구원해 내셨습니다. 마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보는 듯 합니다. 이것을 고전10:1-3에선 세례와 같은 의미로 해석하고 있음을 유의해야 합니다. 세례는 죽음을 통해 죽음을 이긴것을 상징합니다. 이것을 볼 때 홍해에서는 모든 옛사람이 죽고 홍해에서 올라온 때는 새로운 사람으로 탄생되었다는 의미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유월절과는 더욱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홍해사건은 전체적으로 볼 때 창3:15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즉 하나님의 언약에 근거해 있다는 것입니다. 뱀의 머리를 깨부수는 사역이 이곳에서 확실히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언약은 영원토록 변함이 없습니다. 뿐만아니라 아브라함과의 언약이 이로써 완전히 성취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오직 여호와의 구원을 바라보고 있을 뿐입니다(14:13).



  * 홍해: 완벽한 승리(출애굽기14장-15장21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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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월절: 영원한 기념비(출애굽기11장-13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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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0재앙: 하나님의 승리(출애굽기5장-10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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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나님: 언약의 하나님(출애굽기1:-4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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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 나라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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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요셉: 하나님 백성의 보호(창세기39장- 47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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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다: 메시아의 탁월성(창세기37장- 38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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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스라엘: 하나님 나라의 백성(창세기29장- 35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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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야곱: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기 위한 투쟁(창세기25장- 28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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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삭: 약속의 씨(창세기22장- 24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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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욥: 의인이 받는 고난의 의미(욥기1장-4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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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브라함 : 약속의 언약(창15장-17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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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속사적 의의(창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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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족장사 : 누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것인가?(창12장-21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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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벨탑 : 인간의 나라(창10장- 11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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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노아 : 보존의 언약(창세기6장-9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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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셋 : 거룩한 씨(창세기4장-5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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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담 : 은혜의 언약(창세기3: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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